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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과제명 저탄소도로 미래경쟁력 확충방안 연구
연구수행기간 2010-06-17 ~ 2011-07-14 시행부처/기관 한국도로공사
연구개요 CII에 의하면 제조업 업무 프로세스의 경우 부가가치창출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62%임에 반하여 건설산업의 경우는 10%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. 이에 따라 건설공사 과정에 늘 존재하고 있는 낭비요인을 최소화함으로써 건설사업의 비용을 절감하고, 생산성을 향상시키며, 수요자가 얻는 가치를 극대화하는 린 건설 개념을 도로 건설사업에 도입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, 현장적용 가능한 기술을 발굴하고자 한다.
본 연구는 2단계로 수행된다. 첫 번째 단계는 린 건설의 국내외 현황파악 및 문헌고찰의 단계이며, 국내?외 린 건설관련 연구 및 적용 사례 현황 분석과 국내?외 린 건설을 위한 주요 절차 및 도구 분석을 하였다. 두 번째 단계에서는 특정 공정에 대한 린 개념 도입 타당성 검토를 위하여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한 작업 프로세스 개선 방안의 타당성 검토와 선정된 공종에 대한 전통적 프로세스와 새로운 프로세스에 대한 시뮬레이션 수행을 통해 개선 효과를 평가하였다.
연구추친체계 총괄연구기관명 - 한국건설기술연구원 (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대비한 고속도로 역할 증대방안)
공동연구기관명 - 중앙대학교 (린 건설(Lean Construction) 개념을 도입한 도로건설 방안연구)